매월 뉴스에서는 물가상승을 수치로 나타내며 많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. 현재 2023년 8월의 소비자 물가지수는 3.4% 직전 기준 대비 일상생활을 하는데에 체감이 될 정도로 많이 올랐으며 우리의 장바구니 또한 가벼워진 것이 사실이다. 이러한 소비자물가동향을 파악함에 있어서 나타내는 수치의 개념도 알아보고 우리가 이러한 추이를 파악할 수 있다면 가계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.
소비자물가동향과 지수의 기본 개요
■ 소비자물가지수
○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평균적인 가격변동을 측정한 지수
○ 가격의 절대 수준을 나타내지는 않지만 가격변동을 측정
■ 지수 기준연도: 2020년을 기준으로 수치 100을 나타냄 (2020년 = 100)
■ 소비자물가동향을 알아보는 가격조사 실시대상
○ 상품 및 서비스 품목 458개
○ 서울, 부산, 대구, 광주 등 40개 지역에서 조사
■ 소비자물가동향을 알아보는 대표품목 선정 기준
○ 가구부문 전체의 평균적인 물가변동 측정을 위한 항목별 월평균 소비지출액이 1/10,000 이상인 항목
○ 상품군의 가격흐름을 대표할 수 있으며 시장에서 가격조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상품
2023년 8월 소비자물가동향
■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1.0%, 전년동월대비 3.4% 각각 상승
○ 생활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1.5%, 전년동월대비 3.9% 각각 상승
○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9.9%, 전년동월대비 5.6% 각각 상승
◎ 전년동월대비 신선채소 1.1% 하락, 신선어개 6.0%, 신선과실 1.2% 각각 상승
○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.8%, 전년동월대비 2.8% 각각 상승
소비자물가지수 부분별 동향
■ 지출목적별 동향: 소비지출의 목적에 따라 분류하여 작성(12개의 대분류)
■ 품목성질별 동향: 품목 성질(농축수산물, 공업제품, 서비스 등)로 구분하여 작성한 지수
○ 상품은 전월대비 1.9%, 전년동월대비 3.9% 각각 상승
○ 서비스는 전월대비 0.2%, 전년동월대비 3.0% 각각 상승
■ 지역별 소비자물가 동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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